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공유/IT 뉴스

프로그래머를 위한 코딩(Coding) 독학,인강 무료/유료 사이트 TOP 7

by CleanCoder 2021. 1. 25.

 

코딩 바람이 불면서 많은 코딩 교육 사이트들이 생겨났지만, 코로나로 인해 대면 교육은 힘든 시점이다. 그리하여, 인터넷 코딩 사이트들 중에서 어디가 좋은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랭킹 자체는 주관적일 수 있다.

직접 보고 결정한 프로그래밍을 무료 및 유료로 배울 수 있는 사이트들이다. 

전공자가 직접 결정한 프로그래밍 사이트 TOP 7으로 정리해봤다. 

 

1. 인프런

무료 프로그래밍 강의로는 100가지가 넘는 강의가 있고, 유료 강의는 200개가 넘게 있다.

필자 또한 이곳에서 많은 강의들을 듣고 있다. 현업에 있는 강사가 가르치는 강의 또한 존재하고, 영상의 스크린을 작게 해서 노트북 화면에서 개발 툴을 켜놓고 같이 보기에도 편한 사이트이다. 아직 비추천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유료 강의도 10만 원 내로 다른 사이트들에 비하면 싸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혹시 비추천하는 이유가 있으면 나에게도 말해 주길 바란다. 아직 찾지 못했다.

폭넓게 알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언어부터 다양한 웹,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 앱 개발 강의들이 존재한다.

화면에 보이는가?

6시간동안 Python 강의 또한 무료이다. 돈 내지 않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TMI로 필자는 이미 저 강의를 완강했다.

 

 

 

2. 코세라

약 200개의 유명 대학들과 협업해, 각 대학의 유명 강의를 제공한다. 강의도 실제 대학 강의처럼 이루어진다.

수업은 대체로 무료로 제공되지만 무료 회원은 수료증(Certificates)을 받거나 과제를 제출할 수 없다.

즉 수료증을 받으려면 한 Course당 $39–89를 내야 하며 한 Specialization당 $200-500 정도가 든다.

Course 당 지불하는 대신 한 Specialization을 한 달 $49를 지불하고 구독한다면, 모든 Course를 들을 수 있으며 수료증 또한 받을 수 있다.

* 처음 가입하면 7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7일동안 날 잡고 들어 보는 것도 추천한다 외국 대학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흔하리..)

 

더군다나 다음과 같이 영상 밑에 영어로 텍스트에 밑줄 한줄 한 줄 쳐가면서 영상에 맞춰 확인할 수 있다. 강의도 들으면서 영어공부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한국어로 바꿔서 볼 수도 있다.

 

 

 

 

 

3. 삼성 SW Expert Academy

아무래도 삼성이라는 이름 때문에도 끌린다. 많이 끌린다. 하지만 들어가서 인강을 보게 되면 목소리가 기계톤이라 살짝 분위기가 깬다. 아니 많이 깬다. 그래도 학습 내용 자체는 핵심 그 자체이다. 관심 있는 분들은 들어가 보길 원한다.

 

 

 

4. w3Schools

HTML , CSS, JAVASCRIPT, SQL, PYTHON, PHP, BOOTSTRAP 등을 배울 수 있다. 배우면서 Try it yourself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창이 뜨면서 직접 RUN 시켜볼 수도 있는 창 또한 제공된다. 줄글로 개념들을 읽히면서 쉽게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5. 생활 코딩

w3Schools과 비슷한 구조에 줄 + 영상 + github 주소가 포함되어있다. 한글이 더 좋다면 여기로 들어가 보자.

 

 

6. 코드카데미

외국 사이트로 영어로 된 책을 보면서 코딩을 진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수업이 무료이지만 인강 형태가 아니라 책 형태로 공부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영어로 되어있기에 영어를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고려사항이 아닐 것이다.

 

 

 

7. 코딩 도장

줄글로 된 글들을 기반으로 설명을 보충해주는 무료 유튜브 강의까지 함께 있는 사이트이다. 개념 위주의 강의 형식으로 기본을 다지기에 좋다.

 

 

 

 

><

댓글